PM이 되는 방법: 직무의 이해
PM이라는 직무에 대해서 알게 되신 여러분들은 성공적으로 PM이 되기 위한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아니면 프로젝트 매니저라는 게 무엇을 하는지 정확히 아는 것조차 못하고 계신가요? 그런 여러분들에게 직무 개념부터 되는 방법까지 모두 교육시켜 드리겠습니다.
PM이 되는 방법
PM은 절대 쉬운 직무가 아닙니다. 알아야 할 것들이 너무나도 많고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여러분은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일들이 있습니다.
1단계: PM 전문 교육 및 훈련 수료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관리 원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많은 곳에서 PM 부트캠프 등을 통해서 이에 대한 교육을 진행 중입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그런 곳을 찾아가 보시는 게 일단 가장 정석입니다.
대체로 프로젝트 관리, 경영학 또는 관련 분야에서 학사 또는 석사 학위를 취득하면 필요한 지식과 훈련을 갖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비전공자 또한 교육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가격증들이 많지만 대체로 PMP(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인증 같은 것들을 수료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기획, 론칭, 운영, 개발 등 PM으로서 해야 할 일들을 전부 알지 못하면 안 되기 때문에 전문 과정이 필요하고 포괄적인 공부가 필요합니다.
2단계: 리더십 기술 개발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을 이끌고 동기를 부여하는 직무입니다. 따라서 가장 필수적인 것들 중 하나가 효과적인 의사소통, 갈등 해결, 의사 결정 능력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PM은 이러한 자질이 충족되지 못하면 상당한 문제에 봉착하기 때문에 업무를 똑바로 할 수 있는 진짜 관리자로서의 역량이 필요합니다. 각각의 능력들을 갖추기 위해서는 경험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자잘한 기술들이 필요한 것이죠.
분석, 직관, 기술, 경험 이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이용하지 못한다면 의사소통도, 갈등해결도 되지 않으며, 심지어 그를 통해 의사 결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3단계: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 능력
여러분은 결국 프로젝트를 도맡아 운영한다는 측면에서 해야 할 과제들이 있습니다.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에는 프로젝트 계획 개발, 리소스 관리, 진행 상황 모니터링 및 프로젝트가 예산 범위 내에서 제때 완료되도록 보장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첫 번째로 해야 하는 일은 플랜을 짜는 일입니다. 프로젝트의 플랜을 목표에 맞춰 설정하고 어떤 일들을 해야 하는지 차곡차곡 정리해야 하는데, 이는 회사 업무의 전 과정을 모른다면 할 수 없는 일입니다. 따라서, 모르면 물어봐야 하는 것입니다. 의사소통 능력이 더욱더 중요한 이유이지요.
정확한 예산 설정과 어떻게 하면 최적의 시간에 맞춰서 진행할 수 있을지 정해진 질문지를 통해 파악을 할 수 있도록 연습해 두면 좋습니다. 또, 그 일정들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 모니터링하면서 나타나는 모든 문제들을 해결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서 중요한 것은 변수발생을 최대한 줄이고 어떻게 하면 그러한 변수가 발생했을 때 통제할 수 있을 것인지 까지가 프로젝트 관리자의 책임입니다.
2021.03.27 - [분류 전체보기] - 민감성 피부 예민한 피부 해결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