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PM이 되는 방법: 직무의 이해

by 디지마음 2023. 3. 10.

PM이라는 직무에 대해서 알게 되신 여러분들은 성공적으로 PM이 되기 위한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아니면 프로젝트 매니저라는 게 무엇을 하는지 정확히 아는 것조차 못하고 계신가요? 그런 여러분들에게 직무 개념부터 되는 방법까지 모두 교육시켜 드리겠습니다.

 

PM이 되는 방법

PM은 절대 쉬운 직무가 아닙니다. 알아야 할 것들이 너무나도 많고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여러분은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일들이 있습니다.

 

1단계: PM 전문 교육 및 훈련 수료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관리 원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많은 곳에서 PM 부트캠프 등을 통해서 이에 대한 교육을 진행 중입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그런 곳을 찾아가 보시는 게 일단 가장 정석입니다.

 

대체로  프로젝트 관리, 경영학 또는 관련 분야에서 학사 또는 석사 학위를 취득하면 필요한 지식과 훈련을 갖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비전공자 또한 교육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가격증들이 많지만 대체로 PMP(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인증 같은 것들을 수료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기획, 론칭, 운영, 개발 등 PM으로서 해야 할 일들을 전부 알지 못하면 안 되기 때문에 전문 과정이 필요하고 포괄적인 공부가 필요합니다.

 

2단계: 리더십 기술 개발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을 이끌고 동기를 부여하는 직무입니다. 따라서 가장 필수적인 것들 중 하나가 효과적인 의사소통, 갈등 해결, 의사 결정 능력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PM은 이러한 자질이 충족되지 못하면 상당한 문제에 봉착하기 때문에 업무를 똑바로 할 수 있는 진짜 관리자로서의 역량이 필요합니다. 각각의 능력들을 갖추기 위해서는 경험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자잘한 기술들이 필요한 것이죠.

 

분석, 직관, 기술, 경험 이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이용하지 못한다면 의사소통도, 갈등해결도 되지 않으며, 심지어 그를 통해 의사 결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3단계: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 능력

여러분은 결국 프로젝트를 도맡아 운영한다는 측면에서 해야 할 과제들이 있습니다.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에는 프로젝트 계획 개발, 리소스 관리, 진행 상황 모니터링 및 프로젝트가 예산 범위 내에서 제때 완료되도록 보장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첫 번째로 해야 하는 일은 플랜을 짜는 일입니다. 프로젝트의 플랜을 목표에 맞춰 설정하고 어떤 일들을 해야 하는지 차곡차곡 정리해야 하는데, 이는 회사 업무의 전 과정을 모른다면 할 수 없는 일입니다. 따라서, 모르면 물어봐야 하는 것입니다. 의사소통 능력이 더욱더 중요한 이유이지요.

 

정확한 예산 설정과 어떻게 하면 최적의 시간에 맞춰서 진행할 수 있을지 정해진 질문지를 통해 파악을 할 수 있도록 연습해 두면 좋습니다. 또, 그 일정들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 모니터링하면서 나타나는 모든 문제들을 해결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서 중요한 것은 변수발생을 최대한 줄이고 어떻게 하면 그러한 변수가 발생했을 때 통제할 수 있을 것인지 까지가 프로젝트 관리자의 책임입니다.

 

2021.03.27 - [분류 전체보기] - 민감성 피부 예민한 피부 해결 방법

 

민감성 피부 예민한 피부 해결 방법

다짜고짜 결론부터 말하면 사실 민감성 피부나 예민한 피부를 고치기는 절대 쉽지 않다. 타고난 피부의 민감도가 체질 개선을 통해서 어떻게 될 거라고 생각한다면 아쉽지만 현재 의학기술로는

assasin.tistory.com

 

댓글